2024년 3월 31일 2024년 3월 31일
요하네스 얀 베르메르 버지널스 앞에 선 여자 요하네스 얀 베르메르 버지널스 앞에 선 여자
가브리엘 메추 <빌저널 이웃 남녀> 가브리엘 메추 <빌저널 이웃 남녀>
Egbert van der Poel; A View of Delft after hte 1654 explosion Egbert van der Poel; A View of Delft after hte 1654 explosion
카스파 거품을 내뿜는 두 소년, 카스파 거품을 내뿜는 두 소년
아니요로 브론치노(1508~1572) <우의> 바사리는 이 그림을 “프랑스의 프랑수아 1세에게 진상한 ‘독특한 미를 갖춘’ 작품으로 누드의 비너스와 그녀에게 키스하는 큐비드가 자리하고 있고, 그 한쪽에는 어리석음과 또 다른 사랑이, 다른 한쪽에는 속임수와 질투, 그리고 애욕이 보인다”고 묘사했다. 아니요로 브론치노(1508~1572) <우의> 바사리는 이 그림을 “프랑스의 프랑수아 1세에게 진상한 ‘독특한 미를 갖춘’ 작품으로 누드의 비너스와 그녀에게 키스하는 큐비드가 자리하고 있고, 그 한쪽에는 어리석음과 또 다른 사랑이, 다른 한쪽에는 속임수와 질투, 그리고 애욕이 보인다”고 묘사했다.
연작 『사랑의 우의』 파울로 베로네세 천장을 장식한 듯, 4점인데 3점만 땄을 때 신성 로마 황제 루돌프 2세의 소장품으로 프라하에 소장, 후에 스웨덴 여왕 크리스티나가 소장, 영국에 1790년대에 건너왔다. 사랑의 즐거움과 고통에 대한 주제 1의 그림; 큐비드가 벗은 남자를 응징하고, 하얀 족제비를 가진 정숙한 여인을 멀리 데려가고, 배경에 둘 다 욕망의 상징인 피리를 든 판자와 사티로스 3의 그림; 최고의 쾌락을 나타내듯 진주만 착용한 벌거벗은 여인이 실크 위에 앉아 있다. 이 여성은 갑옷을 입은 행동파 남성과 음악을 듣는 듯한 사색파 남성을 모두 정복했다. 그림; 한 쌍의 남녀, 두 명 모두 성장하여 평화의 상징인 올리브 가지를 함께 들고 코르누코피아를 눕히고 행운의 여신으로부터 관을 받고 있다. 큐피드는 부부애의 사슬을 가지고 있으며, 충실한 개들이 눈으로 보고 있다 연작 『사랑의 우의』 파울로 베로네세 천장을 장식한 듯, 4점인데 3점만 땄을 때 신성 로마 황제 루돌프 2세의 소장품으로 프라하에 소장, 후에 스웨덴 여왕 크리스티나가 소장, 영국에 1790년대에 건너왔다. 사랑의 즐거움과 고통에 대한 주제 1의 그림; 큐비드가 벗은 남자를 응징하고, 하얀 족제비를 가진 정숙한 여인을 멀리 데려가고, 배경에 둘 다 욕망의 상징인 피리를 든 판자와 사티로스 3의 그림; 최고의 쾌락을 나타내듯 진주만 착용한 벌거벗은 여인이 실크 위에 앉아 있다. 이 여성은 갑옷을 입은 행동파 남성과 음악을 듣는 듯한 사색파 남성을 모두 정복했다. 그림; 한 쌍의 남녀, 두 명 모두 성장하여 평화의 상징인 올리브 가지를 함께 들고 코르누코피아를 눕히고 행운의 여신으로부터 관을 받고 있다. 큐피드는 부부애의 사슬을 가지고 있으며, 충실한 개들이 눈으로 보고 있다
파울로 베르네세(출생시기 1528, 사망1588 <알렉산드로스 대왕 앞의 다리우스 가문> 파울로 베르네세(출생시기 1528, 사망1588 <알렉산드로스 대왕 앞의 다리우스 가문>
야코포 틴토레토 <은하의 생성> 주피터는 아기 헤라클레스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려고 여신 주노가 잠든 사이 그녀의 젖을 먹였다. 전설에 따르면 준호의 젖이 땅에 떨어져 백합이 솟아 하늘에 닿은 곳에서는 은하수 별이 생겨났다. 야코포 틴토레토 <은하의 생성> 주피터는 아기 헤라클레스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려고 여신 주노가 잠든 사이 그녀의 젖을 먹였다. 전설에 따르면 준호의 젖이 땅에 떨어져 백합이 솟아 하늘에 닿은 곳에서는 은하수 별이 생겨났다.
파울로 베로네세 <삼현왕의 경배> 파울로 베로네세 <삼현왕의 경배>
티치아노<반드라민 일가>안드레아 반드라민 형제, 다른 사람들은 안드레아의 일곱 아들 일가가 제단 아래 계단에서 십자가를 경배하고 있어 가문 계승의 의미를 담고 있다 티치아노<반드라민 일가>안드레아 반드라민 형제, 다른 사람들은 안드레아의 일곱 아들 일가가 제단 아래 계단에서 십자가를 경배하고 있어 가문 계승의 의미를 담고 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1452~1519) <암굴의 성모> 레오나르도 다빈치(1452~1519) <암굴의 성모>
폰트루모 <이집트에서의 요셉> 폰트루모 <이집트에서의 요셉>
루카 시뇨렐리, 제단화 ‘할레 국경일’ 루카 시뇨렐리, 제단화 ‘할레 국경일’
필리피노리피 제화 <성 히에로님스와 성 모니크와 함께한 성모자> 필리피노 리피제화 <성 히에로님스와 성 모니크와 함께한 성모자>
라파엘로 라파엘로
소) 한스 홀바인 <장 드 딘트빌과 조르주 드 세르브(대사들)의 그림의 주인공은 1533년 영국에 외교사절로 온 프랑스인 폴리쉬의 영주 장 드 딘트빌(15504~4/5월 런던에 그를 방문한 친구인 나발의 주교 조르주 드 사르브(1508/9~1541) 소) 한스 홀바인 <장 드 딘트빌과 조르주 드 세르브(대사들)의 그림의 주인공은 1533년 영국에 외교사절로 온 프랑스인 폴리쉬의 영주 장 드 딘트빌(15504~4/5월 런던에 그를 방문한 친구인 나발의 주교 조르주 드 사르브(1508/9~1541)
라파엘로 <교황 율리우스 2세> 교황 율리우스 2세(1433~1513)는 미켈란젤로의 첫 후원자였던 미켈란젤로에게 자신의 무덤과 시스티나 예배당의 천장화를 의뢰했다. 라파엘로 <교황 율리우스 2세> 교황 율리우스 2세(1433~1513)는 미켈란젤로의 첫 후원자였던 미켈란젤로에게 자신의 무덤과 시스티나 예배당의 천장화를 의뢰했다.
젊은 한스 홀바인의 그림 에라스무스의 1523년 모습에 라스무스는 북부의 안문주의자 우신예찬 1509는 형식주의적 경건함에 맞서는 요소로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선을 주장하는 인문주의위의 윤리적 본직을 집약한 것. 인문학자들의 지적 자극은 종교개혁을 촉진했지만 종교개혁이 시작되자 에라스무스를 비롯한 많은 인문주의자들이 당초 입장에서 후퇴해 소극적인 면모를 보인다 젊은 한스 홀바인의 그림 에라스무스의 1523년 모습에 라스무스는 북부의 안문주의자 우신예찬 1509는 형식주의적 경건함에 맞서는 요소로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선을 주장하는 인문주의위의 윤리적 본직을 집약한 것. 인문학자들의 지적 자극은 종교개혁을 촉진했지만 종교개혁이 시작되자 에라스무스를 비롯한 많은 인문주의자들이 당초 입장에서 후퇴해 소극적인 면모를 보인다
도메니카노 <디프네를 쫓는 아폴론> 도메니카노 <디프네를 쫓는 아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