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화물운송 고속도로 자율주행 본격화

국토교통부 자율주행 화물운송 본격 추진!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고속도로 등 장거리·광역 노선에서 자율주행 화물 운송을 본격 추진한다고 9일 밝혔습니다. 국토교통부 자율주행 화물운송 본격 추진!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고속도로 등 장거리·광역 노선에서 자율주행 화물 운송을 본격 추진한다고 9일 밝혔습니다.

 

법 개정된 「자율주행자동차법」이 7월 10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고속도로 등 장거리·광역노선을 발굴하고 화물운송 시험운행지구를 지정할 계획입니다. 화물업계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자율주행차 화물운송사업 허가 기준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법 개정된 「자율주행자동차법」이 7월 10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고속도로 등 장거리·광역노선을 발굴하고 화물운송 시험운행지구를 지정할 계획입니다. 화물업계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자율주행차 화물운송사업 허가 기준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시험운행지구 지정 시험운행지구는 자율주행을 활용한 각종 서비스를 실증할 수 있도록 유상운송 특례, 자동차 안전기준 특례 등 규제특례를 부여합니다. 기존에는 관할 시·도시자의 신청이 필요했지만, 이제 국토부가 시·도 협의를 거쳐 지정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기술 개발과 실증 자율주행 화물 운송 기술 개발을 위해 고속도로 등 장거리 노선에서의 실증이 필수입니다. 국토교통부는 개정 법률에 따라 자율주행 화물 운송 노선을 적극 발굴해 지정할 계획입니다. 시험운행지구 지정 시험운행지구는 자율주행을 활용한 각종 서비스를 실증할 수 있도록 유상운송 특례, 자동차 안전기준 특례 등 규제특례를 부여합니다. 기존에는 관할 시·도시자의 신청이 필요했지만, 이제 국토부가 시·도 협의를 거쳐 지정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기술 개발과 실증 자율주행 화물 운송 기술 개발을 위해 고속도로 등 장거리 노선에서의 실증이 필수입니다. 국토교통부는 개정 법률에 따라 자율주행 화물 운송 노선을 적극 발굴해 지정할 계획입니다.

유상화물운송허가 시범운행지구 내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해 유상운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자동차 유상화물운송사업 허가를 위한 세부 기준과 절차가 마련됐습니다. 한국도로공사와 자율주행 화물 운송업체는 상호 협력을 체결하고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 화물 운송을 선보이기 위한 작업에 착수합니다. 박진호 국토부 자율주행정책과장은 “자율주행 화물 운송은 장거리 운전의 피로를 줄이고 연비 절감을 가능하게 해 안전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것입니다. 제도적 기반이 마련된 만큼 고속도로 시범운행지구 지정, 자율주행차 유상화물 운송사업 허가 등 후속 행정절차도 차질 없이 진행하겠습니다 유상화물운송허가 시범운행지구 내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해 유상운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자동차 유상화물운송사업 허가를 위한 세부 기준과 절차가 마련됐습니다. 한국도로공사와 자율주행 화물 운송업체는 상호 협력을 체결하고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 화물 운송을 선보이기 위한 작업에 착수합니다. 박진호 국토부 자율주행정책과장은 “자율주행 화물 운송은 장거리 운전의 피로를 줄이고 연비 절감을 가능하게 해 안전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것입니다. 제도적 기반이 마련된 만큼 고속도로 시범운행지구 지정, 자율주행차 유상화물 운송사업 허가 등 후속 행정절차도 차질 없이 진행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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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에도 화물 관련 뉴스로 찾아뵙겠습니다. 다음에도 화물 관련 뉴스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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